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달러 인플레이션 대비 S&P500 지수와 비트코인의 실제 가치 변화는?

안녕하세요 :) 달러의 인플레이션 대비 S&P 지수와 비트코인의 실제 가치는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차트로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드립니다. 

 

보통 S&P 500지수는 연평균 7% 성장률을 보여왔다고 하죠. 요즘은 워렌 퍼빗 투자법이라고 하여  SPY에 적립식 투자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유튜브 영상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보이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게 맞는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달러 인플레이션 대비  S&P 500지수의 가치는?


 

아래 초록색선은 S&P 500 지수의 그래프로 시간에 지남에 따라 우상향 하는 차트임을 볼 수 있습니다. 연평균 7%의 성장률을 보이며 확실한 투자처처럼 보입니다. 그럼 이것을 달러 인플레이션으로 조정해서 보면 어떻게 될까요?

 

출처 : inflationchart.com

 

 

우리는 인플레이션을 고려해야합니다. 아래는 S&P 500 지수를 M3를 (이는 예금, 적금, 금융채 등을 합한 쉽게 말해 세상의 달러 총유동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나누어서, 즉  S&P 500 지수를 달러 인플레션으로 조정하여 실질적인 주가 가치를 표현한 것입니다.

 

빨간색 선의 의미가 바로 인플레이션으로 조정된  S&P 500 지수의 가치이며, 현재 수준은 닷컴 버블이전 수준 그리고 서브프라임 모기지 이전의 수준만큼도 회복 안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노동소득과 달러 인플레이션의 비교


이번엔 미국내 노동소득 가치 변화를 달러 인플레이션으로 조정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는 빨간색선은 미국 최저임금의 가치 변화를 달러 인플레이션으로 환산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빨간색선이 시간이 지날수록 우하향 하는 것이 보입니다. 하위층 소득자들의 삶은 시간이 지날수록 피폐해졌을 것입니다. 버는 돈의 명목 가치는 올라가나 실질가치는 계속해서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어떤 자산으로 우리를 보호해야하는가


노동소득의 가치는 신성한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자본주의 세상에서 그 가치는 시간에 지남에 따라 떨어지고 있습니다. 자산을 들고 있지 않고 노동소득으로 생계를 이어나간다면 점점 더 가난하게 될 것이며 그것으로부터 헤어 나올 수가 없게 됩니다.

 

즉 우리는 가능한 한 많이 벌어 이 노동소득으로 자산을 구매해 자본소득으로 치환해 나가야 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떤 자산을 선택해야 할까요? 

 

아래는 대표적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으로 추천되는 금 차트입니다. 빨간색 선은 금의 가치를 다시 달러 인플레이션으로 조정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2010년대 금의 실질가치는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1980년대의 가치보다 현재 가치가 훨씬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테슬라는 어떨까요? 테슬라를 달러 인플레이션으로 조정하여 보면 비교적 단기간이지만 우상향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를 적립식 매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비트코인은 어떨까요? 빨간색선을 보시면 인플레이션으로 조정된 비트코인의 가치도 매년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비트코인을 테슬라의 가치로 나누어 두 자산 간의 가치의 변화를 판단해보면 어떨까요? 빨간색선을 보시면 비트코인의 가치를 테슬라 가치로 조정하여 나타낸 선입니다. 작년 말 비트코인의 all time high  이후 지지부진하지만 전체적으로 우상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비트코인을 꾸준히 모아가고 있지만 테슬라 주식보다 비트코인이 좋다!라는 것은 아닙니다. 두 자산 모두 달러 인플레이션을 이기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미래의 가치는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달러 인플레이션에 의한 빈익빈 부익부를 이해하고, 본인이 공부하고 고민해서 선택한 자산으로 서둘러 노동소득을 치환해 나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할 것입니다. 돈은 곧 시간입니다.

 

이것을 이해하고 꾸준히 장기간 좋은 자산을 모아간다면 분명 더 밝은 미래가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오늘은 달러 인플레이션 대비  S&P 500 지수와 비트코인의 가치 변화를 알아보았는데요.  inflationchart.com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시각적으로 

달러 인플레이션에 대해 공부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